메르님이 조선업 업데이트(240425)를 했는데
보고 정리해보자. -
사실 그전부터 포트폴리오로 언급했는데.
어차피 여유도 없고
관심분야도 아니어서 별 신경안쓰긴했음.
한화오션이 24년 1분기에 흑자전환했다고 함.
이로써 조선 3사가 모두 흑자전환.
2027년까지 흑자폭이 커질꺼라고.
투자타이밍이 흑자전환시점이라고 함.
21년 6월
조선사 적자 수주가 끝남.
즉 그전에 받은 수주는 받아도 손해였음.
거기다 후판비용도 올라감(건조비용의 15~20%)
(두꺼울 후, 후덕, 6mm이상 철판. 조선업에 주로 사용)
후판은 계약시점과 건조시점의 시차가 큼.
후판가는 건조시점에 들어감.
수주받고 2년후 후판들어갈때
가격에 따라 이익이 달라짐.
후판은 철광석, 석탄, 전기료에 따름.
20년에는 톤당 60만원.
22년 100, 110
23년 120만원 함.
따라서 적자폭도 더 컸음.
(한국조선해양 22년 1조 3800여억의 영업손실)
23년부터 후판가 하락.
24년 현재 90만원.
추후 85만원 예상.
철광석가격이 톤당 140에서 100불로 내려온 상황.
후판가격은 하락이나
수주단가는 상승중.
높은 가격으로 주문을 받지만
재료비는 하락이니 쌍따봉.
2021년 6월 LNG선이 100이라면
현재 145임.
신규 선박 수주가격은 매주 평균가가 발표됨.
(클락슨 리서치, 88년 신조선가 100이 기준.)
20년 127에서 24년 3월 183.
수주후 건조시작까지 통상 2년 소요.
(설계 및 도크 일정때문)
즉 현재는 21년 수주물량 제작중.
23년 상반기 건조실적
한화오션 54%, 현대중공업 49%, 삼성중공업 37%
올해부터는 과거 수주는 거의 끝나고
새로운거 시작.
후판가격하락으로
흑자전환이 좀 빨라짐.
한국 주력 LNG운반선은 인건비가 15%정도.
20%올려도 여유있음.
중국은 도크가 다 차서 현재는 수주에 소극적.
즉 가격경쟁 이슈가 미비.
2009년 활황기 한중일 배작업 야드 999개
현재 320개.
평택 p6 공장 완공되면 (2030년)
당분간 추가건설 무.
p7부터는 미국에 지음.
24년이 평택건설인력 피크.
결론은 적자끝 흑자시작
언제까지 27년까지.
향후 2~3년 보고 할만한가?는 개인선택.
높은 가격으로 주문 받고
재료가(후판)는 저렴하니
이익이 많을듯.
본글은 투자권유가 아니고.
메르님 블로그보고 공부겸해서 정리하는 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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